요즘 영양제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공복에 먹어야 할지 식후에 먹어야 할지 영양제는 한꺼번에 먹어도 괜찮은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또한, 귀찮아서 영양제를 한꺼번에 먹는 일도 있는데 이렇게 하면 특정 영양 성분을 과도하게 섭취할 수도 있고, 각각의 성분들이 흡수를 방해하거나 몸에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제를 먹는데 항산화제인 비타민 A를 또 먹으면 문제가 되고 종합비타민제, 비타민D, 오메가-3,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C는 서로 다른 성분이기 때문에 함께 먹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이렇듯 영양제를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효과적인 복용 시간대를 정리해봤습니다.
오전 식사 전
1. 비타민 B군
비타민B는 몸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섭취한 음식물이 에너지로 전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식후보다는 오전 식사 전에 비타민B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2. 엽산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도 공복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적혈구를 생성하고 태아의 신경 및 혈관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3. 철분
공복에 철분을 복용 시 흡수율은 높습니다. 위장이 안 좋은 경우에는 식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유산균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 역시 오전 공복 일정한 시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홍삼
홍삼은 생리활성 성분을 생성하고 원기 회복,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홍삼은 오전 공복에 복용하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오전 식사 후
1. 루테인
오전에 복용하면 낮 동안 황반에 미치는 손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코엔자임 Q10
피로해소, 노화 방지, 체중감량 등에 효과가 좋은 코엔자임은 오전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C
자고 일어나면 몸속에 각종 활성산소가 쌓인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항산화 역할을 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기능을 해서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산성이기 때문에 공복에 먹으면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비타민 C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므로 비타민C는 여러 번 복용하는 경우에는 저녁에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후 식사 후
1. 오메가3
혈관에 쌓인 기름을 배출하고 혈액을 건강하게 도움이 되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지용성이라 지방에 잘 녹기 때문에 지방이 포함된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 복용시간은 비타민 C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기능이 있어 저녁 식사 후에 에 먹기를 권장합니다.
저녁 시간엔 세포 재생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2. 칼슘
뼈 건강을 강화해주고 혈액 응고를 돕는 칼슘은 충분한 위산이 있어야 흡수율이 증가합니다.
마그네슘과 함께 식후 바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근육 이완 작용을 해서 일과가 끝난 저녁 식사 후 먹으면 잠을 깊이 자는 데 도움됩니다.
영양제 복용 섭취시간은 개인에 따라 시간이나 복용방법이 다르므로 상대적일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현재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인지 의사와 약사에게 상의하시고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리브영 8월 세일 블랙헤드 제거 추천템 (0) | 2020.08.05 |
---|---|
초당옥수수 찌는 법 에어프라이어로 쉽게 (0) | 2020.06.24 |
댓글